The Bass Talk! 남두영의 콘트라베이스 이야기

소리내기

비브라토와 튜닝법

조회 수 35514 추천 수 0 2010.08.26 00:03:16


비브라토

비브라토는 일단 보잉과 왼손의 운지가 충분히 익숙해진 다음에 시작합니다. 음악에 비브라토는 일종의 꾸밈음으로 고전파 이전에는 지금처럼 널리 비브라토를 사용하진 않았다고 합니다. 비브라토는 좀 긴 음표의 경우 또는 표현을 풍부하게 해야 할 경우 사용하면 음이 부드러워지고 편안해져 보다 사람 목소리에 가깝게 소리가 나게 됩니다.

비브라토는 왼손을 굴리는 듯한 느낌으로 위, 아래로 흔들어 소리를 내는 것인데 비브라토의 시작은 음이 낮아지는, 즉 손이 위로 올라가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브라토를 하는 방법은 낮은 음과 느린 음악에선 폭이 넓고 느린 비브라토를 높은 음과 빠른 음악에서는 폭이 좁고 빠른 비브라토를 하게 됩니다. 다시 예를 들면 높은 포지션에서, 특히 G선의 경우 비브라토는 폭을 좁게 잡고 손목과 손가락을 조절하여 소리를 내게 됩니다.

비브라토의 연습은 특별히 이것이라고 말할것은 없지만 손가락이 고정된상태에서 위아래로 손을 흔들어 원하는 빠르기와 진폭을 지닌 비브라토를 만들때까지 계속 연습하는 것입니다. 비브라토를 하는동안 왼손의 손가락과 손목은 여유있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1번손가락이 비브라토를 할경우엔 다른 손가락들은 현에서 떨어져 힘을 빼고 있으면 되고 2번손가락으로 비브라토를 할경우 1번 손가락은 현에 대고 있어도 떼고 있어도 됩니다만 떼고 있는것이 더 큰 진폭을 가진 비브라토를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4번 손가락을 사용할경우 네크를 잡고있는 엄지손가락은 4번손가락쪽으로 약간 더 이동하여주고 3번 손가락을 살짝 현에 대주어 안정감 있게 손을 흔들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1번과 2번 손가락은 현에서 떼주는 것이 좋습니다.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개방현의 경우도 비브라토가 가능한데 이것은 G,D,A선의 경우 그 다음 현에서 같은 음을 잡아주고 비브라토를 해주면 공명에 의해 약간 비브라토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E현의 경우에는 옥타브 높은 E를 잡아주고 비브라토를 하면 역시 비브라토 느낌을 줄수 있습니다.



튜닝

베이스는 소리가 워낙 낮아서 그냥 개방현으로 음을 맞추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간혹 현의 ½ 길이 되는 지점에서 하모닉스 소리를 내면 옥타브 높은 소리가 나는데 이것을 이용하기도 합니다만 보통은 다음의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 ①왼손은 3포지션을 찾습니다. 그럼 3포지션에서는 1번과 4번 손가락이 닿는 자리에서 각각 현당 두번씩의 하모닉스를 찾을수 있습니다.

  • ②일단 하모닉스가 나는 위치들을 확인 하신후 D-현의 4번 손가락 위치를 가볍게 대시고 하모닉스를 냅니다. 그럼 이 위치에서 나는 음이 바로 A음 입니다.

  • ③튜닝포크나 다른 악기, 조율기등등에 이 A음을 맞추면 자동으로 개방현의 D 음이 맞습니다.

  • ④D현을 맞춘후 4번 손가락은 그자리에 두고 1번 손가락을 뻗어 A현의 3포지션에서의 1번 손가락 위치에 가볍게 댑니다. 그리고 이 두위치의 음이 같은 높이가 나게 만듭니다.

  • ⑤A현의 3포지션에서의 1번 손가락 위치역시 두옥타브 높은 A음이 납니다.D현과 A현을 맞춘뒤에는 손을 옮겨 A현의 3포지션에 4번 손가락을 대고 E현의 3포지션의 1번 손가락의 위치에서 나는 음을 조절하여 같은 음을 만듭니다.

  • ⑥그리고 G현의 경우 같은 손모양을 이동하여 G현의 3포지션 4번 손가락 자리의 하모닉스와 D현의 3포지션 1번 손가락 자리의 음을 같은 높이로 맞추면 튜닝이 끝납니다.

  • 위의 방법을 통해 튜닝을 하는 동안 왼손은 계속 3포지션 위에서 벗어나면 안됩니다. 그리고 간혹 현의 굵기가 일정치 않거나 현의 무게가 어느 한쪽에 치우치게 만들어진 경우 하모닉스의 소리로 맞출경우 개방현의 소리가 약간 틀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하모닉스로 튜닝을 한 후에는 항상 개방현의 소리를 확인하여 음정을 정확히 맞추도록 합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J.S. Bach Suite for solo violoncello in G Prelude [8150]

녹음을 해보세요~ file [8170]

비브라토와 튜닝법 image [6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