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ass Talk! 남두영의 콘트라베이스 이야기

보잉이론과 실제연주

독일식 활에서의 오른손 모양

조회 수 153034 추천 수 0 2010.08.26 00:02:53
다음은 게리카의 베이스 교본에 나오는 독일식 활을 잡을 때에 가져야 하는 오른손의 모양을 각각의 손가락 별로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정확한 오른손의 모양은 아래 같이 붙어 나오는 그림을 참고 하시고 레슨을 통해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독일식 활에서의 각각 손가락의 기능
엄지 손가락

독일식 활에서의 엄지손가락은 팔의 무게를 활에 걸어주는 역활 말고도 다른 네개의 손가락 보다 많은 정보를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엄지만이 느낄수 있는 이 특별한 감각들은 손가락을 의식적으로 활대에 "누르지" 않는다면 크게 활용될수 있습니다. 정확한 엄지손가락의 모양은 활대의 윗쪽으로 엄지손가락의 두개의 마디가 밖으로 둥글게 휘어 얹혀 있어야 합니다.

두째 손가락(검지)

이 손가락은 엄지 손가락 만큼이나 예민한 중요한 손가락입니다. 활대의 떨림이나 활의 움직임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손가락은 다운이나 업활 모두에서 활끝이 위나 아래로 방향을 잡는데 결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검지의 모든 마디는 바깥쪽으로 둥글게 굽어 있어야 하고 활대의 오른쪽 면에 붙이게 됩니다.

세째 손가락

세째 손가락의 역할은 활끝의 방향을 결정짓는 것입니다. 활의 무게를 감지하여 활이 아래나 위로 방향을 잡는것을 도와줍니다. 이 손가락의 마디들은 모두 바깥쪽으로 둥글게 굽어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새끼) 손가락

새끼 손가락은 활을 안정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 나와 있는 그림을 보시고 새끼 손가락의 위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새끼 손가락은 활이 돌아가는 것을 막고 활이 현에 닿는 각도를 결정짓습니다. 새끼 손가락은 다른 손가락들에 비해 더 견고하게 활을 쥐어 주어야 합니다. 새끼 손가락의 활에서의 위치는 손가락의 마디가 모두 바깥쪽으로 굽은 상태에서 손가락 끝의 살 부분이 프로그 밑의 자개가 박힌 쪽에 얹혀야 합니다.

네째 손가락

이 손가락은 다운 활을 시작하는 역할을 하며 새끼 손가락을 도와 현에 활털이 얼마나 많이 붙는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활의 프로그 부분이 아래위로 떨리는 것을 막는 역할도 합니다. 좋은 위치는 프로그의 안쪽 둥근 경사면에 자연스러운 편안한 모양으로 닿아 있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잘 연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운활과 업활의 힘이 가는 방향이 다른 만큼 각각의 보잉마다 손의 위치가 약간씩 밀리거나 당겨지게 되는데 이때 손의 움직임은 어떤것인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밖에 주의 할점으로 활의 프로그 부분은 절대 손바닥에 밀착 되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프로그가 손바닥에 닿아있게 되면 그만큼 활의 움직임이 제한을 받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시다.

엮인글 '1'

http://bassist.new21.net/xe/?document_srl=102&act=trackback&key=bfd

2020.05.14 23:31

salinas 銈点儶銉娿偣 銉斻兂銈儞銈儖 鏂板搧 銉栥儵銈搞儷銈炽偒銈炽兗銉ヽm - salinas 銈点儶銉娿偣 銉斻兂銈儞銈儖 鏂板搧 銉栥儵銈搞儷銈炽偒銈炽兗銉ヽm

wybrano najpi臋kniejsze ozdoby 艣wi膮teczne przegl膮d house trencz granatowy ceny i opinie bessie london n艖i p茅nzt谩rca r贸zsasz铆n iphone5c 銈便兗銈?鎵嬪赋鍨?銉曘儶銉炪偄銉椼儶 銉┿偗銉?涓彜 gucci 銈般儍銉?銉兂銈?鎸囪吉 銉︺儖銈汇儍銈偣 9.5鍙?銈枫儷銉愩兗 銈枫儷銉愩兗925 銈偗銈汇偟銉兗 鏂板搧浠曚笂銇掓笀銇?/a> 閫氳博闄愬畾 sale 50锛卭ff 銈偊銉堛儸銉冦儓 forever 銉兂t 銈儍銈恒儠銉儷銈兗銉偆銉炽儻銉? 銈炽儬銈点偆銈恒儬 銉儑銈c兗銈?銉兂銉斻兗銈?銉嶃偆銉撱兗 銉曘儶銉炪偄銉椼儶 銉┿偗銉?/a>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쿠세비스키 콘트라베이스 협주곡 연구 (1,3악장의 카덴자) image [1239]

쿠세비스키 콘트라베이스 협주곡 연구를 읽기에 앞서 image [2]

소리를 만드는 주체 image [4966]

소리내기에 관하여 image [1]

독일식 활에서의 오른손 모양 image [1]

운궁법(bowing)의 종류 image [5615]

피치카토에 대해서 image [5157]

활 쓰기에 관한 일반 image [6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