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트라베이스에 관한 몇가지 상식들

다음은 베이스를 배우며 흔히 가지게 되는 베이스에 관련된 상식적인 내용들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나 관련서적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현 베이스
C- Attachment




5현 베이스
일반적인 4현 베이스들은 가장 낮은 음이 E음인데 베토벤이나 바그너, 그리고 그밖의 몇몇 현대 적 작품들은 베이스에게 낮은 C나 C# 음을 내도록 지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적인 4현 베이 스의 E음보다 낮은 음을 내기 위하여 4현 베이스에 낮은 음의 현을 하나 더 추가시킨 것이 바로 5현 베이스인것입니다. 다섯번째 현은 4도 간격으로 조율할경우 B음으로 조율하거나 가장 낮은 E 음보다 장3도 낮은 C음으로 조율하기도 합니다. F.Simandl에 의하면 이 5현 베이스는 Leipzig Gewandhaus 오케스트라의 Carl Otho라는 사람이 고안한것으로 이제는 현대적인 오케스트라에서 는 한두대정도씩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 것이 되었습니다.

5현베이스의 장점은 단지 좀더 넓은 음역을 지녔다는것외에는 이렇다하게 4현이나 3현베이스에 비해 소리나 기타 여러가지 면에서 나은점이 없습니다. 다섯번째 현이 추가 됨으로서 4현베이스 를 장 5도 간격으로 조율을 바꾸어야하는 기술적 문제점을 보다 쉽게 해결할수는 있지만 현이 많 아짐에 따라 브릿지와 지판의 폭이 넓어지고 전체적으로 악기가 더 크고 무거운것이 될수 밖에 없었습니다.(베이스의 단점이 무겁고 부피가 큰것임을 감안하면 절대 발전이라고 말할수 없는 것 이겠죠.) 일반적으로 4현베이스로 낮은 C음을 울려야 하는경우 조율을 바꾸거나 한 옥타브 높은 음을 내주거나 다음에 설명되는 C-attatchment등의 기계장치를 사용하거나 팀파티나 첼로등 다 른 저음 악기들의 소리로 대신하게 됩니다.

그리고 4현 베이스가 정착 되기전 고전시대 이전의 옛 바로크 고악기 가운데 5현, 많게는 7현이 나 8현까지 붙은 베이스가 있었지만 지금의 베이스와는 상당히 구조적으로 다른 것으로 조율도 많이 다르고 네크에 반음 간격으로 프렛이 붙어있는 형태를 하고 있었습니다. 다섯번째 현은 주로 높은 음쪽으로 추가 되어 협주곡등에서 어려운 악구를 보다 쉽게 연주할수 있었다고는 하나 여러가지 이유로 도태되 고 지금은 특별히 고악기만을 사용한 연주 외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줄감개집 위로 C-Attachment가 보입니다.

C - Attachment 4현베이스에게 보다 낮은 음을 낼수 있게 하는 또다른 차선책으로 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C Attachment입니다. 혹시 오케스트라 연주회에서 어떤 베이스는 줄베개에서 시작해서 스크롤 위쪽으로 긴 직사각형의 박스가 붙어있는 것을 보신적이 있으십니까? 씨 어태치먼트이것이 바로 C Attachment 로 줄감개의 E현쪽을 약간 개조하여 박스를 붙여 박스 길이만큼 E현의 길이를 늘여 보다 낮은 음을 낼수 있게 한것입니다. 그리고 반음 간격으로 관악기에서 보는것 같은 키를 붙여 그것을 누 르면 스톱(Stop)이 현에서 떨어지면서 원하는 더 낮은 음이 나도록 만든것 입니다. 다음 그림에는 나무로 만들어진 형식인데 스크롤 밑으로 C현(가장 낮은 현)이 통과하는 것이 보입니다.

이 C Attachment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악기의 줄감개와 스크롤 부분에 약간의 개조가 불가피 합 니다. 먼저 박스를 고정하고 긴 E현이 통과하기 위해 스크롤에 구멍을 뚫어 E현이 A현의 줄감개 에 감기도록 하고 A현은 E현을 감던 줄감개를 사용해 감게 됩니다.( 그림 참조) 이렇게 해서 긴 E현을 사용할경우 Eb, D, Db, C의 네개의 반음을 추가하여 4현으로 5현 베이스가 내는 음역을 모두 낼수 있게 됩니다.


R. Strauss에 의하면 이 장치는 Max Poike라는 독일 음악가에 의해 발명되었다고 하며 많은 베이스 주자들에 게 애용되고 있습니다. 기계장치 부분은 현재 Fred C. Winterhalter 등에 의해 독일등지에서 지금 도 생산되고 있습니다.